미녹시딜은 남성과 여성의 탈모를 치료하는 제품으로 머리에 바르는 제품( 바르는 탈모약 )을 말합니다. 미녹시딜은 원래 고혈압 약으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데 부작용으로 다모증 ( 전신 발모 증상 )이 생겨 이런 부작용을 이용해 탈모 증상에 좋다고 알려져 탈모약치료제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탈모약으로 알려진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등의 탈모약을 처방할 수 없어 미녹시딜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미녹시딜은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이 있습니다. 먹는 미녹시딜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하며, 바르는 미녹시딜은 일반약이기 때문에 처방전 필요 없이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 머리카락이 자꾸 빠져 고민이라면 미녹시딜을 바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미녹시딜이란?
미녹시딜은 대표적인 탈모 치료제중 하나입니다. 고혈압 증상을 개선하는 제품으로 부작용으로 다모증이 발견되어 탈모치료제로 알려졌습니다. 5mg 용량 정제는 혈관을 확장하는 역할을 해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며 2%, 3%, 5%의 외용제는 모발을 생성하는 효과가 있어 탈모를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외용제는 반드시 두피에만 발라야 하며 단기간 사용 시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
미녹시딜이 모발을 생성하는 이유는 두피의 혈류를 증가시기고 모낭을 자극하여 모발의 생성을 도와줍니다. 먹는 제품보다 바르는 제품이 효과가 좋으며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서서히 나타나며 최소 2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M자탈모에는 효과가 그렇게 좋지 않으며 원형탈모(정수리탈모)에 효과가 좋아 여성분들이 자주 찾는 제품입니다.
미녹시딜 효과
미녹시딜은 탈모치료의 핵심인 두피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두피에 자극을 주어 발모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두피의 혈루가 증가하게 되면 두피 피부의 면역기능이 정상화되어 모발 세포의 분열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미녹시딜의 효과를 보려면 최소 4개월 이상, 매일 꾸준히 사용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는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진행을 멈추는 것으로 사용을 중단할 시 탈모가 다시 진행됩니다.
미녹시딜은 제품에 포함된 성분농도에 따라 2%, 3%, 5%의 외용액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2%, 3% 는 남녀 모두 사용 가능하며, 5%는 남성분들이 사용합니다. ( 예외로 탈모가 심한 경우 여성분들도 5%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
미녹시딜 부작용
1. 쉐딩현상
미녹시딜을 사용할 시 쉐딩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쉐딩현상은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으로 미녹시딜 처음사용 시 겪는 증상입니다.( 사람마다 머리카락의 빠지는 개수가 다르며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도 다릅니다. ) 하지만 증상이 계속 진행될수도 있어, 쉐딩현상이 중단되지 않을 시 미녹시딜 사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시력저하, 눈시림
미녹시딜은 액체다 보니 두피에 바를 때 눈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눈에 들어갈 시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 미녹시딜을 바를 때 주의해 줘야 하며 가리개로 가리고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3. 다모증
미녹시딜을 바르고 난 뒤 두피에서 털이 자라는 것이 아닌 얼굴, 다리, 팔 등 전신에 털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미녹시딜은 여성분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제품인데 이 부작용 때문에 미녹시딜 사용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 미녹시딜은 제품별로 농도가 달라 다모증 증상이 나타날 시 농도를 줄여 사용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
4. 비듬, 간지럼증
비듬과 두피 간지러움 또한 미녹시딜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미녹시딜을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두피가 간지러워 긁다 보면 비듬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위 증상은 사람의 두피상태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5. 저혈압 ( 투통, 어지러움 )
미녹시딜은 원래 고혈압을 치료하는 치료제입니다. 때문에 미녹시딜을 사용하면 혈압이 낮아질 수 있으며, 혈압이 낮아지면 속이 안 좋거나, 두통, 어지러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피부 트러블
미녹시딜이 피부에 닿을 경우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머리에 뿌린 후 흘러내려 이마 쪽에 트러블이 생기는 부작용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 개인의 두피에 미녹시딜이 맞지 않을 시 두피에도 트러블이 나올 수 있습니다. )
미녹시딕 사용방법
모발과 두피가 완전히 건조한 상태에서 탈모부위에 한 방울씩 뿌려줘 흡수시킵니다. 하루에 두 번 아침저녁으로 4개월 이상 발라줘야 효과가 좋으며 도중에 바르는 것을 중단하면 치료효과가 사라집니다. ( 미녹시딜은 하루 정량이 2ml입니다. 2ml가 넘어가면 안 됩니다. 아침저녁으로 1ml씩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저녁에 바를 경우 바른 부위가 마르도록 최소 2시간 전에 사용해야 합니다.
- 모발과 두피가 완전히 건조한 상태에서 바른다.
- 하루에 두번 1ml씩 (아침저녁 )으로 발라준다.
- 저녁에 바를 시 잠에 들기 전 최소 2시간 전에 발라준다.
- 하루 최대 2ml가 넘어가지 않게 발라준다.
미녹시딜은 처음에 바를 시 머리가 더 빠지는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 쉐딩현상 )으로 이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3개월 이상 사용했을 때 효과가 없는 경우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의 후 미녹시딜 사용을 중단하시거나 재사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녹시딜 주의사항
1. 미녹시딜은 혈압을 낮춰주는 제품으로 혈압 관련 질환이 있을 시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2. 18세 미만, 임산부, 수유부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단기간 사용 시 효과가 없으며 장기간 사용해야 합니다.
4. 미녹시딜 사용 시 가슴통증, 두근거림 등 심혈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용량을 조절해 주거나 사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5% 겔제, 액제는 여성이 사용하면 안 됩니다.
6. 두피에 심한 염증, 감염증, 화상등이 있는 경우 사용을 금합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는 탈모약 핀페시아 해외직구 구매는 불법인가? 합법인가? ( 국내산과 가격차이 ) (3) | 2023.06.28 |
---|---|
탈모의 원인, 모발이식 수술가격, 모발이식 수술과정 (0) | 2023.06.27 |
M자탈모 초기증상 (0) | 2023.06.25 |
전립선영양제에 들어가는 기능성 원료의 효능 ( 쏘팔메토, 옥타코사놀 ) (0) | 2023.06.24 |
전립선염이란? 증상과 원인 합병증은 무성이 있을까? [ 전립선에 좋은 영양제 ] (0) | 2023.06.23 |